[스물 두번째 이야기] 너의 시작을 응원해 / 마지막 ESL 수업 in Australia > 일일연수보고(2017년 겨울학기)

 
연수진행보고

Jeollabukdo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oundation

 Home > 연수진행보고 > 일일연수보고(2017년 겨울학기)

일일연수보고(2017년 겨울학기)

호주(평화항공) | [스물 두번째 이야기] 너의 시작을 응원해 / 마지막 ESL 수업 in Australia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평화항공 작성일18-02-13 19:00 조회349회 댓글4건

본문

  

4bcbaed50508f1946b97d5531694788c_1518502 

 

 

 

안녕하세요.

Tyndale School에서 함께 모여 집중 어학 수업을 듣는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각 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E.T>영화를 보여주시며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나눠주시거나 Australia Compound World에 대해 배우고 지도를 이용하여 그려보고 대화하며 마지막 수업을 값지게 보냈습니다. 아이들도 쉬는 시간에 같이 카드게임을 하고 농구를 하며 친하게 지낸 친구들과 같은 수업을 듣지 못한다는 사실이 아쉬운지 쉴 새도 없이 많은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었답니다.

 

 

오후에는 한 반에 모두 모여 앞으로 시작 될 Integration에 관한 Orientation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Integration은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Buddy와 어떻게 학교생활을 지내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당부사항을 일러주었답니다.

 

 

그 중에 학부모님들께도 꼭 알려드려야 할 점이 있어 Orientation에 진행되었던 당부사항을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학교의 규칙에 관한 사항입니다.

 

1) 호주에는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니는 학교에서 모든 아이들은 교복을 입고 다닙니다. 어떤 학교는 신발부터 양말까지 같은 제품으로 정해져있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은 교복이 없는 대신에 2장씩 나누어준 티셔츠를 항상 입고 학교에 등교를 해야 합니다.

 

2) 교내에서는 아이들끼리 한국어로 대화하는 것을 철저하게 금지합니다. Integration 기간 동안은 짝을 지어 Buddy와 다니기에 이전처럼 한국친구들끼리 만나는 것도 드물 뿐더러 아이들끼리 모여 이야기하거나 떠드는 것을 제한합니다. 불편하더라도 아이들의 영어 향상과 Buddy와의 관계를 위해 아이들이 반드시 지켜주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3) 호주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무릎을 덮는 교복을 입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옷은 무릎을 덮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한국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호주 학교의 규칙을 지키기 위해 꼭 무릎까지 오는 바지를 입어야 합니다.

 

 

2. 아이들을 관리하는 주체는 인솔자들이 아니라 아이들이 배정된 각 학교가 됩니다.

 

 

1) 앞으로 학부모 소통에 아이들이 댓글을 다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제 아이들은 정규학교에 들어가게 되면서 아이들은 저희가 아닌 학교가 관리하게 되게됩니다. 공부하거나 Buddy와 함께 있는 아이들을 한명  한명 따로 불러 댓글을 달게 하기에는 학교 규정에도 어긋날 뿐더러 아이들의 수업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과 많은 소통이 필요하시겠지만 이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사진갤러리또한 지금처럼 사진이 많이 올라가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호주 법에 따르면 부모님 동의 없이 아이들의 사진을 함부로 찍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부모님들 또한 아이들의 초상권과 프라이버시에 매우 민감해 하십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뿐만 아니라 현지 친구들이 모두 참여하는 수업을 아이들 사진을 찍는 다는 명목으로 방해를 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은 2주 동안 아이들의 모습이 많이 궁금해 하실 부모님들을 위해  학교 측에 양해를 구한 후 수업시간에 몇 장의 사진을 찍게 될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학교 측과 조율한 날에 소량의 사진만 찍을 수 있으니 그 점 미리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3. 아이들에게 한 명씩 Buddy가 배정 되고, 아이들은 어딜 가나 자신의 버디와 항상 붙어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어딜 가나 자신의 Buddy와 항상 붙어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한 명씩 버디가 배정이 되고, 버디와 함께 점심시간을 포함한 모든 학교 생활의 일정을 소화하게 됩니다. 버디와 모든 수업을 함께 듣고 모르는 것은 도움을 받아 학교 생활에 도움을 받으며 2주간의 수업을 마치고나면 어느새 단짝이 되어있게 된답니다.

 

   

또한, 가장 궁금해 하실 앞으로 아이들이 다니게 될 학교는 ‘Tyndale Christian School’, ‘Westmead Grammar School’, ‘Bethel Christian School’, Lakes Grammar Anglican College‘4개의 학교입니다.

 

‘Tyndale Christian School’에는 권성태, 김찬희, 이연우, 이호연, 강샛별, 김예솔, 박서현, 서수빈, 서아라, 황지우 10의 학생들이 배정되었습니다.

 

‘Westmead Grammar School’에는 김윤우, 이한별, 김효준, 이승재, 김도현, 김민준, 김동하, 한지호 8명의 학생들이 배정되었습니다.

 

 

‘Bethel Christian School’에는 고재욱, 탁수찬, 이영은, 최유민, 김하늘, 지혜나, 최지호, 노준상, 송현준, 임정현, 이도윤, 조성윤12명의 학생들이 배정되었습니다.

 

 

‘Lakes Grammar Anglican College’에는 소진하, 이수아, 장가영, 전소림, 조소민, 차하정, 김솔이, 김예원, 김유노, 송종희, 심찬우, 배대한, 송영훈, 이건호, 최지민, 김윤서, 박정민, 박찬영, 배진우, 손재혁 20명의 학생들이 배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홈스테이에 관한 사항입니다. 학교와의 거리와 편의를 위해 홈스테이를 옮겨가는 아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영은, 최유민, 이도윤, 조성윤, 권성태, 김찬희, 김효준, 이승재 8명의 아이들은 룸메이트는 바뀌지 않고 학교와 가까운 곳으로 홈스테이를 서로 교환하여 옮겨가게 됩니다. 홈스테이 가정 모두 지금 학생들이 잘 지내고 있던 가정이고 홈스테이 방문 시, 불편함이 없다고 확인한 곳이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Lakes Grammar Anglican College’로 가는 소진하, 이수아, 장가영, 전소림, 조소민, 차하정, 김솔이, 김예원, 김유노, 송종희, 심찬우, 배대한, 송영훈, 이건호, 최지민, 김윤서, 박정민, 박찬영, 배진우, 손재혁 20명의 학생들은 모두 홈스테이를 옮겨가게 되며 Warnervales로 이동하여 새롭게 배정되는 홈스테이 가정은 모두 아이들이 다니게 될 학교의 선생님과 학생들이 거주하는 가정입니다. 그래서 학교와 아이들의 사정을 누구보다 더 잘 아시기에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며 비슷한 또래나 같은 학년의 친구들과 같이 지내게 되면서 이 전 홈스테이 가정에 또래가 없던 아이들도 친구가 생겨 쉽게 적응하며 즐거운 홈스테이와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될 것 입니다.  

 

홈스테이를 옮겨가는 아이들은 오늘 집에 돌아가 마지막 짐을 꾸리고 가족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고, 홈스테이 가정에 아쉬운 작별인사를 나눈 후 내일 새로운 곳을 향해 떠나게 됩니다. 4주간 우리 아이들은 열린 마음으로 ESL 학습을 잘 이수해왔습니다. 남은 2주의 정규과정 또한 잘 해낼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제 또 다른 한 단계의 새로운 경험을 하게될 아이들을 위해 과도한 관심보다눈 소리없는 응원이 아이들에게는 분명 더 큰 힘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멋지게 만드어질 2주를 위해 부모님들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유민맘님의 댓글

유민맘 작성일

네.잘알겠습니당.늘 감사해요♡

윤우맘님의 댓글

윤우맘 작성일

잘알겠습니다 ~~ 2주동안 호주학교 생활 잘 적응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주니화니맘님의 댓글

주니화니맘 작성일

네..^^

  • 글로벌체험해외연수
  • (54968)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효자동3가 1)
    Tel : 063)280-2288,2938,2231,2935 / Fax : 063)280-2289
    Copyright (c) 2016 전라북도 글로벌체험해외연수, All Rights Reserved.